5월 12일 동아리 활동의 주제는 유객주 놀이였다.
유객주는 손님을 머무르게 하는 구슬이라는 뜻으로
주인이 손님을 바로 맞이할 수 없거나 음식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내어놓았다고 한다.
한쪽 끈에 있는 구슬을 다른 쪽 끈으로 옮기는 것이다.
1. 수업 준비물: PPT, 하드막대, 폴리매듭실, 마크라메 구슬, 가위, 아일렛펀치
Lumio에 빠져있는 중이라 PPT는 미리캔버스와 Lumio로 만들었는데 여기서 Lumio의 장점은 하나도 살리지 못하였다.
그냥 미리캔버스로 만들어도 되었을 것을.... 내가 왜 그랬을까....
유객주 만드는 방법도 PPT에 있다.
어지간하면 노동력은 아끼고 예산은 펑펑 쓰는 편인데 그럴 수 없었던 이유는...유객주는 팔지 않아요.
어렵지 않으니 20분 정도 만들고 직접 놀이를 하도록 한다.
https://suite.smarttech.com/share/cba77bb6-b649-4a50-a28a-dc6c5dd2e737
Lumio by SMART
suite.smarttech.com
2. 유객주 만드는 방법
1) 아일렛 펀치로 하드막대에 구멍을 뚫는다. 양쪽 가장자리는 하나씩, 가운데는 연결하여 2~3개를 뚫는다.
2) 끈을 반으로 접어 하드막대의 가운데 구멍을 통과시킨 후 그림과 같이 매듭을 만든다.
3) 끈의 양 끝에 구슬을 끼운다.
4) 끈의 양 끝을 하드막대의 가장자리 구멍에 끼워 묶으면 끝.
3. 실제 수업에서 사용한 내용은 패들렛에 올려두었다.
링크를 걸고 싶었지만 학생들 얼굴이 있으니 패스
유객주 놀이를 너무 잘하는 학생이 있어 완전 깜놀하고 재미있었다.
'탐나자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행평가) 유리수와 순환소수 이야기 만들기 (0) | 2023.05.23 |
---|---|
(수행평가) SDGs 연립방정식 방탈출게임 (0) | 2023.05.22 |
수업 나눔의 날 공개 수업-일차 함수의 기울기 (0) | 2023.05.18 |
(동아리 행사) 피보나치의 날 (0) | 2023.05.15 |
1년에 단 2번, 수학 요정 타임 (0) | 2023.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