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10분
1. 선수학습 확인: 일차함수 기울기 구하기
2. 동기유발: 다이아몬드 베이 크루즈 문제
- 1) x축과의 교점을 이용하여 이야기 만들기
- 2) y축과의 교점을 이용하여 이야기 만들기
- 3) 1) 2)를 이용하여 함수식 만들기
3. 학습목표
4. 학습 흐름 안내
==전개1==
5분
1. 교과서 읽고 필기하기
==전개2==
15분
1. 도입문제 해결하기1
- 그래프에서 절편 구하기
2. 도입문제 해결하기2
- 함수식에서 절편구하기
3. y=ax+b에서 왜 b가 y절편인지 설명하기
- 도입문제 해결하기2를 했기 때문에 아주 쉽게 했다.
- 연습문제도 교과서 문제를 풀렸는데 대체로 잘했지만, 풀이과정을 쓰지 않는 학생이 있었다.
4. y=ax+b에서 x절편을 구하기 위해 y=0을 대입하는 이유 생각하기
==전개3; 그래프에서 절편의 의미 이해하기==
10분
y절편과 y축 방향으로의 평행이동 연결짓기(시간이 모자라면 다음 시간에)
==정리==
5분
블루켓을 할 것인가 말것인가 고민중
학습내용 정리 필기를 마무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기도 하다.
==아직은 너무나 허접하지만 나의 세번째 데스모스==
현일샘 데스모스를 편집했는데 수학의 발견을 기본으로 하다보니 완전히 다른 내용이 되었다.
https://teacher.desmos.com/activitybuilder/custom/6485885514cb6722d9ac6f51?lang=ko
수학의 발견 x절편, y절편 • Activity Builder by Desmos
teacher.desmos.com
==수업기록==
1. x절편을 구하기 위해 y=0을 대입하는데, x축이 y=0임을 모르는 친구를 설득하는 방법
- x축 위의 점 여러 개를 예를 들어 y좌표가 0임을 보임(8반, 류)
- x축 위에서 위 아래로의 움직임이 없어 y값이 0이라는 의견(9반, 다)
- x축 위에서 오른쪽, 왼쪽으로만 움직이므로 x값만 변한다는 의견이 나옴(9반, 유)
2. 데스모스에 답을 쓸때, 그림판으로 되어 있는 것과 제출을 누르면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것 두 종류를 만들었다. 학생들은 모두 제출을 누르면 넘어갔으면 했다. 이게 조금 더 힘든 건 또 어떻게 알아가지고....
이왕이면 정답 확인을 해주면 더 좋아하겠지....
데린이는 너무 힘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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